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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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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간략하게 생각한 알고리즘
보드를 n*n 격자라고 생각하고, 뱀은 1, 사과는 2, 빈칸은 0으로 가정한다.
뱀의 시작, 중간, 끝에 대한 자료구조를 무엇으로 할까 생각하다가, 선입선출 구조의 큐를 생각해냈다.
알고리즘
우선 시작 위치 (1,1)에서 뱀 위치 초기화
queue에 뱀 위치 넣음
while do;
시간 + 1
기존 + 방향
벽에 부딪히는지 검사
사과 발견했을 때 -> 사과는 없어지고, 꼬리는 없어지지 않음 : 큐에 대가리 부분 추가
뱀에 부딪히는지 검사
빈칸일 때 -> 꼬리부분 pop, 대가리 부분 append
방향 전환 검사
시간 == 방향 전환 시간
왼/오 검사
출력
오답노트
1. dx, dy 자꾸 헷갈린다. -> 문제에 따라 구현사항 다르니 넋 놓지 말기 !! (디버깅 실수 1순위)
2. 이렇게 대가리 넣고 꼬리 빼는 문제는 큐로 풀면 너무 간단하게 풀린다.
3. (direction -1) % 4 -> 이거 -1 % 4로 해도 3 나오니 쓰면 된다.
4. 방향 바뀌는 거 넣는 리스트 총 길이도 고려해야 함...!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 (n+1) for _ in range(n+1)]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y] = 2
l = int(input())
d_list = []
for i in range(l):
x, c = input().split()
d_list.append((int(x),c))
result = 0
end_x = 1
end_y = 1
direction = 0
d_list_counter = 0
dy = [1, 0, -1, 0]
dx = [0, 1, 0, -1]
# 초기 시작
board[end_x][end_y] = 1
worm = deque([(end_x, end_y)])
while True:
result += 1
d, c = d_list[d_list_counter]
nx = end_x + dx[direction]
ny = end_y + dy[direction]
# print(nx, ny)
if 1 <= nx <= n and 1 <= ny <= n:
# 사과 발견했을 때
if board[nx][ny] == 2:
# 사과는 없어짐
board[nx][ny] = 1
# 꼬리는 없어지지 않음
end_x = nx
end_y = ny
worm.append((end_x, end_y))
elif board[nx][ny] == 1:
break
elif board[nx][ny] == 0:
board[nx][ny] = 1
end_x = nx
end_y = ny
worm.append((end_x, end_y))
x,y = worm.popleft()
board[x][y] = 0
else:
break
if d == result:
if c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if c == 'D':
direction = (direction + 1) % 4
d_list_counter = d_list_counter + 1 if d_list_counter < len(d_list)-1 else d_list_counter - 1
# print(worm)
print(result)
나동빈씨 코드도 함 봐야지
n = int(input())
k = int(input())
data = [[0] * (n+1) for _ in range(n+1)] # 맵 정보
info = [] # 방향 회전 정보
# 맵정보 -> 사과 있는 곳 1 표시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data[x][y] = 1
# 방향 회전 정보 입력
l = int(input())
for i in range(l):
x, c = input().split()
info.append((int(x),c))
# 동, 남, 서, 북 ㅠㅠ 이걸 헷갈림
dx = [0, 1, 0, -1]
dy = [1, 0, -1, 0]
def turn(direction, c):
if direction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def simulate():
x,y = 1,1 # 뱀의 머리 위치
data[x][y] = 2 # 뱀이 존재하는 위치는 2로 표시
direction = 0 #처음에는 동쪽을 보고 있음
time = 0 # 시작한 뒤에 지난 '초' 시간
index = 0 # 뱀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 정보 (꼬리가 앞쪽)
q = [(x,y)]
while True:
nx = x+dx[direction]
ny = y+dy[direction]
# 맵 범위 안에 있고, 뱀의 몸통이 없는 위치
if 1 <= nx <= n and 1 <= ny <= n and data[nx][ny] != 2:
# 사과 없으면 이동 후에 꼬리 제거
if data[nx][ny] == 0:
data[nx][ny] = 2
q.append((nx,ny))
px,py = q.pop(0)
data[px][py] = 0
# 사과 있으면 이동 후에 꼬리 그대로 두기
if data[nx][ny] == 1:
data[nx][ny] = 2
q.append((nx,ny))
# 벽이나 뱀의 몸통과 부딪혔다면
else:
time += 1
break
x,y = nx, ny # 다음 위치로 머리를 이동
time += 1
if index < l and time == info[index][0]: # 회전할 시간인 경우 회전 -> l 중요 !!
direction = turn(direction, info[index][1])
index += 1
return time
print(simulate)
멋있다...
모듈화 되게 깔끔하고, 큐 대신 리스트로 풀면 되는구나 깨달았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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